민감한 피부에는 알맞은 대처가 필요하다. 질레트는 퓨전 프로글라이드 실버터치로 가장 현명한 면도를 제시한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라
의외로 많은 남자들이 면도를 단순히 수염을 깎는 행위로만 인식한다. 그들에겐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복적이고 귀찮은 행위일 뿐인 거다. 피부 관리나 헤어스타일에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에 비하면 면도는 거의 미미한 수준이다. 면도의 중요성은 쉽게 간과된다. 하지만 피부 관리에 백날 신경 쓴다 한들, 매일 행하는 잘못된 면도는 피부를 쉽게 상하게 한다.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면도는 피부 관리 단계 이전에 챙겨야 할 근본적인 문제다. 조사에 따르면 한국 남성 중 60% 이상이 자신의 피부가 민감하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런 인식을 지닌 남자들이라면 면도에 앞서, 면도기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피부 자극을 피할 수 없다면, 가장 최소화해줄 면도기를 골라야 하는 것. 질레트의 새 여성모델인 박지윤은 이러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질레트 퓨전 프로글라이드 실버터치'를 적극 추천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이 제품은 근본적으로 피부가 민감한 남성이거나, 스트레스, 외부 환경적인 영향으로 피부가 상한 남성들 모두 피부 자극 없이 부드러운 면도를 가능하게 한다. 비결은 날렵한 면도날이다. 수술용 메스보다 얇은 5중 면도날은 피부에 미끄러지는 듯 반응한다.
거침없이 명쾌하다. 또한 윤활 성분과 미네랄 오일이 함유된 윤활 스트립이 반복된 터치에도 부드러움을 전달하며, 과도한 면도 젤을 얼굴에 고르게 분산시켜 주는 컴포트 가드, 향상된 성능과 세척이 간편해진 1단 정밀 면도날, 불규칙한 수염을 면도날 방향으로 모아주는 마이크로 콤, 얼굴 윤곽을 따라 움직이는 서스펜션 시스템, 측면 그립이 강화된 인체공학적 핸들 등 7가지 혁신적인 기능으로 구성되었다. 이 정도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었을, 수염이 뜯기는 듯한 불쾌감은 거의 느끼지 못할 것이다. 피부가 성을 내지 않을 만큼 편안하면서 말끔한 면도가 가능하다는 말이다. 면도와 피부의 상관관계에서 질레트 퓨전 프로글라이드 실버터치는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이다. 직접 써보면 알 거다. 질레트 퓨전 플로글라이드 실버터치 매뉴얼 1만2천원대, 질레트 퓨전 플로글라이드 실버터치 파워 1만6천원대.
민감한 피부의 남자가 안전하게 면도할 수 있는 방법을 피부과 전문의 방숙현 원장에게 물었다.
Q 민감성 피부란 정확히 어떤 건가?
민감성 피부란 외부의 자극성, 알레르기성 물질 혹은 환경 변화나 인체 내부 원인에 대해 보통 사람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해 자극 증상이나 피부염을 잘 일으키는 피부라 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자극 물질과 접촉한 후에 피부에 붉거나 각질, 물집, 농포가 있는 병변이 생기지 않으면서도 따끔거리는 통증이나 화끈거림, 간지러움 등의 자각 증상만을 보이는 경우가 민감성 피부의 절반 이상이다.
Q 민감성 피부의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인가?
유·수분 밸런스의 조절이다. 피부는 1차적인 보호막 기능을 하는데, 피부 보습이 이를 유지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 그런데 피부가 건조하면 미세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붉고 가려운 피부 증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피부의 보호막 기능이 저하되고 투과성이 증가하면 이물질이 쉽게 침투한다. 적절한 수분 공급을 통해 민감성 피부를 철저하게 관리해야만 피부 건조와 트러블의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Q 그렇다면 면도가 민감한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면도날이 피부 표면에 직접적으로 손상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복되는 물리적인 마찰을 받으면 피부는 자극되고 쉽게 붉어지게 된다. 특히 털이 많은 경우는 면도하는 과정에서 면도날을 통해 미세한 상처가 생기고 세균이 들어가 모낭을 중심으로 모낭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피부 트러블이 완전히 낫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면도를 하면 증상은 더 악화되고 악순환의 연속이 된다.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남성은 면도를 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Q 올바른 면도의 절차에 대해 조언을 부탁한다.
기본적으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털에 대한 절단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우선 미세한 다중 면도날로 부드럽게 밀착 면도가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고,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도 깔끔하게 털이 깎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반복적인 터치가 민감한 부위에 더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관리 역시 중요하다. 면도 후에는 찬물로 여러 번 헹구어 깨끗하게 한 후 완전히 건조시켜야 한다. 한 달에 한두 번은 알코올, 클로르헥신 등의 소독약에 면도날을 담가 소독을 해주는 것도 좋다.
면도 전에는 세안이나 스팀 타월로 수염과 피부결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면 여러 번 면도날로 자극하지 않아도 깨끗하게 면도할 수 있다. 면도 시에는 셰이빙 젤을 발라 피부 보호막을 형성한 후 면도를 해야 한다. 셰이빙 젤은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 뿐만 아니라 면도날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을 방지해주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면도 후에는 찬물로 면도한 부위를 깨끗이 씻어낸 후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애프터셰이브, 토너 등을 바르고, 보습제를 통한 수분 공급도 반드시 해야 한다. 특히 모낭염이 잘 생기는 피부의 경우에는 오일프리 혹은 피지를 유발하지 않는 타입의 화장품을 골라 써야 한다.
COOPERATION: 질레트 / EDITOR: 고동휘